일반적으로 리눅스와 같은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는 바이러스와 같은 악성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오히려 해킹과 같이 다른 방법으로 공격이 이뤄지곤 합니다.

하지만, 실제 업무상에서 볼 때,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서버를 삼바 서버와 같이 파일 공유 서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러한 경우에는 윈도우 PC에서 공유 서버에 있던 감염된 파일을 복사해 와 사용하는 과정에서 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.

따라서, 리눅스 운영체제에서도 안티바이러스(백신)를 설치해야 하며, 특히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전세계적으로는 수 많은 리눅스용 백신이 유료 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지금 소개할 자료는 무료로 제공되는 백신입니다. 사각형으로 제공하는 부분은 설치 방법으로 우분투(Ubuntu) 기준입니다.


1. ClamAV - 가장 널리 사용되는 무료 백신 중의 하나로, 국내 일부 포탈과 일부 백신 제품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. 서버에 저장된 파일을 진단하고 치료할 때 사용합니다.

# sudo apt-get install clamav     ; 설치
# sudo freshclam  ; 시그내쳐 업데이트


2. HAVP(HTTP Anti-Virus Proxy) - 웹 프록시 방식으로 동작하는 백신으로 웹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한 제품입니다. 즉, 웹 상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하는 경우에 악성 프로그램을 진단합니다.
# sudo apt-get install havp    ; 설치
# sudo nano /etc/havp/havp.config    ; 설정 파일 열기

BIND_ADDRESS 127.0.0.1
ENABLEDCLAMLIAB True

# sudo /etc/init.d/havp restart    ; 환경 설정 반영



이렇게 설정하여 ClamAV를 주요 백신으로 사용하면서도 웹 프록시의 백신으로도 사용할 수 습니다.

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.

http://www.server-side.de/

끝.

reTweet
Posted by 문스랩닷컴
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

    댓글을 달아 주세요



    Web Analytics Blogs Directory